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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[C++ STL] LIST
    C 프로그래밍/BOJ 2022. 9. 20. 22:4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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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아 .. 원래 나만보려고 했는데... ㅋㅋㅋㅋㅋㅋ^-^

    이론 시간에 딴짓하다가 어떤 애도 같이 본다고 해서 뒤늦게 집중한거 안비밀... 건방지다 나자신

    암튼 내용 매우 러프함 주의

     

    "Sequence List"
    장점은 다음과 같다. 
    - random access(데이터를 비 연속적으로 접근하는 것)가 용이하다. 
    - 자료구조를 빠른 속도로 정렬할 수 있다. 
    - 정렬이 가능하다면 binary search를 사용할 수 있고, 시간복잡도 O(NlogN)으로 데이터 탐색이 가능하다. 
    - 연산 시간은 O(1) 이다.
    "List"
    - doubly linked list 이다(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접근하는 것이 가능).
    - 데이터를 빈번하게 추가, 삽입하거나 삭제하는 경우 유용하다. 
    - 한편 이러한 동작을 벡터에서 하게 되면, 삭제된 위치를 기준으로 나머지 자료들을 앞으로 당기거나 뒤로 미는 작업이 필요하다. 이러한 경우 연산량이 많아질 수 있다.
    #include <iostream>
    #include <link>		// link header가 필요하다. 
    
    using namespace std;
    
    list<int> Link;
    
    int main()
    {
    	// 0. 초기화
        // 참고로 컨테이너 어답터(스택, 큐, .. 등)들은 clear 메서드가 제공되지 않는다. 
        // 반면 컨테이너는 clear 메서드가 제공된다. 
        Link.clear();
        
        
        
        // 1. 데이터 추가 
        // 생성한 List의 iterator의 정확한 타입은 list<int>::iterator 이다. 
        // begin() : head의 바로 뒷 노드
        // 	=> prev(begin()) 안된다. head의 앞은 존재하지 않는다. 
        // 	=> 해당 메서드의 iterator를 가지고 iterator--를 하면 안된다. 
        // end() : tail 위치
        // 	=> next(end()) 안된다. tail의 뒤는 존재하지 않는다. 
        // 	=> 해당 메서드의 iterator를 가지고 iterator++를 하면 안된다. 
        
        // prev() : 앞 자료의 iterator를 리턴값으로 준다. 
        // next() : 뒷 자료의 iterator를 리턴값으로 준다. 
        
        // 1-1. 뒤에 추가 
        // push_back() : end() 메서드의 바로 앞에 추가된다. 
        for (int i = 1; i <= 3; i++){
        	Link.push_back(i);
        }
        
        for (auto iter = List.begin(); iter != List.end(); iter++) {
        	cout << *iter << " ";
        }
        
        // 1-2. 앞에 추가 
        // push_front() : begin() 메서드의 리턴 iterator가 가리키는 노드 앞에 추가된다. 
        Link.push_front(10);
        for (auto iter = List.begin(); iter != List.end(); iter++) { 
        	cout << *iter << " ";
        }
        
        
        
        // 2. 데이터 삭제
        // 2-1. 앞 노드 삭제 (pop)
       	Link.pop_front();
      
        // 2-2. 뒷 노드 삭제 (pop)
        Link.pop_back();
        
        // 2-3. 원하는 값을 가진 모든 노드 제거 (remove)
        Link.push_front(3);
        Link.push_front(3);
        Link.push_front(3);
        Link.push_back(3);
        Link.push_back(3);
        
    	Link.remove(3);
        
        // 2-4. 원하는 값을 가진 노드 제거 (erase)
        // 탐색하려는 대상을 이미 알려주었기 때문에 시간복잡도가 O(1) 이다. 
        // erase 메서드의 리턴값은 iter가 가리키는 노드의 다음 노드이다. 
        for (auto iter = Link.begin(); iter != Link.end(); ) {	// 이때 iter를 증가시켜주면 데이터를 건너뛰게 된다. 
        														// 따라서 삭제에 실패하여 iter가 다음노드를 가리키지 못할 때만 증가시켜주어야 한다. 
        	if (*iter == 2) {
            	iter = Link.erase(iter);
            }
            else iter++;
        }
        
        
        
        // 3. 데이터를 원하는 노드 앞에 삽입 (insert)
        // iter가 가리키는 노드 앞쪽에 1004를 추가시킨다. 
        // insert 메서드의 리턴값은 새로 추가된 노드의 iterator이다. 
        // 한편 push_front와 push_back의 리턴은 없다. 각각 begin 메서드의 리턴, end 메서드의 prev로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.  
        for (auto iter = Link.begin(); iter != Link.end(); iter++){
        	if (*iter == 4) {
            	Link.insert(iter, 1004);
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
        
        
        // 4. 요소를 원본 목록에서 제거한 다음 대상 목록에 삽입 (slice)
        // (어디에 가져다 붙일 것인지, 무엇을 가져다 붙일 것인지)
        // end() 메서드가 가리키는 노드 앞쪽에 가져가 붙여라. Link4 리스트를 통채로
        // 만약 begin() 메서드로 했다면, begin()이 가리키는 노드 앞쪽에 붙였을 것이다.
        // 해당 작업은 시간복잡도 O(1), 즉 단일 시간 내에 수행할 수 있다. 
        list<int> Link2{1, 2, 3};
        list<int> Link3{10, 9, 8};
        
        Link2.splice(Link2.end(), Link4);
    }

    [백준 1406] 에디터

   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406

     

    1406번: 에디터

    첫째 줄에는 초기에 편집기에 입력되어 있는 문자열이 주어진다. 이 문자열은 길이가 N이고, 영어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으며, 길이는 100,000을 넘지 않는다. 둘째 줄에는 입력할 명령어의 개수

    www.acmicpc.net

    #include <cstdio>
    #include <iostream>
    #include <string>
    #include <list>
    int N;
    
    using namespace std;
    list<char> Link;
    string str;
    
    int main()
    {
    	cin >> str;
    	for (int i = 0; i < str.size(); i++) {
    		Link.push_back(str[i]);
    	}
    
    	auto iter = Link.end();		// 명령어가 수행되기 전에 커서는 문장의 맨 뒤에 위치 
    	
    	cin >> N;
    	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    		char cmd;
    		cin >> cmd;
    		if (cmd == 'L') {
    			if (iter == Link.begin()) continue;	// 커서가 문장의 맨 앞이면 무시됨 
    			iter--;	// 커서를 왼쪽으로 한 칸 옮김
    		}
    		else if (cmd == 'D') {
    			if (iter == Link.end()) continue;	// 커서가 문장의 맨 뒤이면 무시됨
    			iter++;	// 커서를 오른쪽으로 한 칸 옮김
    		}
    		else if (cmd == 'B') {
    			if (iter == Link.begin()) continue;	// 커서가 문장의 맨 앞이면 무시됨
    			Link.erase(prev(iter));	// 커서의 왼쪽에 있는 문자 삭제
    		}
    		else if (cmd == 'P') {
    			char c;
    			cin >> c;
    			Link.insert(iter, c);	// 입력받은 문자 c를 커서 왼쪽에 추가
    		}
    	}
    
    	for (auto iter = Link.begin(); iter != Link.end(); iter++) {
    		cout << *iter;
    	}
    	return 0;
    }

    main에 때려박는거 싫어하는데,,, iterator 넘겨주기 귀찮아서,,,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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