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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C++ STL] LISTC 프로그래밍/BOJ 2022. 9. 20. 22:45728x90
아 .. 원래 나만보려고 했는데... ㅋㅋㅋㅋㅋㅋ^-^
이론 시간에 딴짓하다가 어떤 애도 같이 본다고 해서 뒤늦게 집중한거 안비밀... 건방지다 나자신
암튼 내용 매우 러프함 주의
"Sequence List"
장점은 다음과 같다.
- random access(데이터를 비 연속적으로 접근하는 것)가 용이하다.
- 자료구조를 빠른 속도로 정렬할 수 있다.
- 정렬이 가능하다면 binary search를 사용할 수 있고, 시간복잡도 O(NlogN)으로 데이터 탐색이 가능하다.
- 연산 시간은 O(1) 이다."List"
- doubly linked list 이다(양방향으로 데이터를 접근하는 것이 가능).
- 데이터를 빈번하게 추가, 삽입하거나 삭제하는 경우 유용하다.
- 한편 이러한 동작을 벡터에서 하게 되면, 삭제된 위치를 기준으로 나머지 자료들을 앞으로 당기거나 뒤로 미는 작업이 필요하다. 이러한 경우 연산량이 많아질 수 있다.#include <iostream> #include <link> // link header가 필요하다. using namespace std; list<int> Link; int main() { // 0. 초기화 // 참고로 컨테이너 어답터(스택, 큐, .. 등)들은 clear 메서드가 제공되지 않는다. // 반면 컨테이너는 clear 메서드가 제공된다. Link.clear(); // 1. 데이터 추가 // 생성한 List의 iterator의 정확한 타입은 list<int>::iterator 이다. // begin() : head의 바로 뒷 노드 // => prev(begin()) 안된다. head의 앞은 존재하지 않는다. // => 해당 메서드의 iterator를 가지고 iterator--를 하면 안된다. // end() : tail 위치 // => next(end()) 안된다. tail의 뒤는 존재하지 않는다. // => 해당 메서드의 iterator를 가지고 iterator++를 하면 안된다. // prev() : 앞 자료의 iterator를 리턴값으로 준다. // next() : 뒷 자료의 iterator를 리턴값으로 준다. // 1-1. 뒤에 추가 // push_back() : end() 메서드의 바로 앞에 추가된다. for (int i = 1; i <= 3; i++){ Link.push_back(i); } for (auto iter = List.begin(); iter != List.end(); iter++) { cout << *iter << " "; } // 1-2. 앞에 추가 // push_front() : begin() 메서드의 리턴 iterator가 가리키는 노드 앞에 추가된다. Link.push_front(10); for (auto iter = List.begin(); iter != List.end(); iter++) { cout << *iter << " "; } // 2. 데이터 삭제 // 2-1. 앞 노드 삭제 (pop) Link.pop_front(); // 2-2. 뒷 노드 삭제 (pop) Link.pop_back(); // 2-3. 원하는 값을 가진 모든 노드 제거 (remove) Link.push_front(3); Link.push_front(3); Link.push_front(3); Link.push_back(3); Link.push_back(3); Link.remove(3); // 2-4. 원하는 값을 가진 노드 제거 (erase) // 탐색하려는 대상을 이미 알려주었기 때문에 시간복잡도가 O(1) 이다. // erase 메서드의 리턴값은 iter가 가리키는 노드의 다음 노드이다. for (auto iter = Link.begin(); iter != Link.end(); ) { // 이때 iter를 증가시켜주면 데이터를 건너뛰게 된다. // 따라서 삭제에 실패하여 iter가 다음노드를 가리키지 못할 때만 증가시켜주어야 한다. if (*iter == 2) { iter = Link.erase(iter); } else iter++; } // 3. 데이터를 원하는 노드 앞에 삽입 (insert) // iter가 가리키는 노드 앞쪽에 1004를 추가시킨다. // insert 메서드의 리턴값은 새로 추가된 노드의 iterator이다. // 한편 push_front와 push_back의 리턴은 없다. 각각 begin 메서드의 리턴, end 메서드의 prev로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. for (auto iter = Link.begin(); iter != Link.end(); iter++){ if (*iter == 4) { Link.insert(iter, 1004); break; } } // 4. 요소를 원본 목록에서 제거한 다음 대상 목록에 삽입 (slice) // (어디에 가져다 붙일 것인지, 무엇을 가져다 붙일 것인지) // end() 메서드가 가리키는 노드 앞쪽에 가져가 붙여라. Link4 리스트를 통채로 // 만약 begin() 메서드로 했다면, begin()이 가리키는 노드 앞쪽에 붙였을 것이다. // 해당 작업은 시간복잡도 O(1), 즉 단일 시간 내에 수행할 수 있다. list<int> Link2{1, 2, 3}; list<int> Link3{10, 9, 8}; Link2.splice(Link2.end(), Link4); }
[백준 1406] 에디터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406
#include <cstdio> #include <iostream> #include <string> #include <list> int N; using namespace std; list<char> Link; string str; int main() { cin >> str; for (int i = 0; i < str.size(); i++) { Link.push_back(str[i]); } auto iter = Link.end(); // 명령어가 수행되기 전에 커서는 문장의 맨 뒤에 위치 cin >> N; for (int i = 0; i < N; i++) { char cmd; cin >> cmd; if (cmd == 'L') { if (iter == Link.begin()) continue; // 커서가 문장의 맨 앞이면 무시됨 iter--; // 커서를 왼쪽으로 한 칸 옮김 } else if (cmd == 'D') { if (iter == Link.end()) continue; // 커서가 문장의 맨 뒤이면 무시됨 iter++; // 커서를 오른쪽으로 한 칸 옮김 } else if (cmd == 'B') { if (iter == Link.begin()) continue; // 커서가 문장의 맨 앞이면 무시됨 Link.erase(prev(iter)); // 커서의 왼쪽에 있는 문자 삭제 } else if (cmd == 'P') { char c; cin >> c; Link.insert(iter, c); // 입력받은 문자 c를 커서 왼쪽에 추가 } } for (auto iter = Link.begin(); iter != Link.end(); iter++) { cout << *iter; } return 0; }
main에 때려박는거 싫어하는데,,, iterator 넘겨주기 귀찮아서,,,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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